top of page

[중앙일보] "전문가 칼럼: 미래형 기업이 찾는 핵심인재는 과연 누구인가?"

9 HRCap PRICELESS 핵심역량 발달 중요

타고난 천재보다 노력하는 핵심인재 선호


새해를 맞이하며 우리는 주로 계획을 세우고 자기계발에 실천하겠다는 각오를 하며, 기업들 또한 한해 목표달성을 위해 핵심인재 채용과 우수 리더역량 육성에 더욱더 집중하게 된다.




스텔라 김 HRCap, Inc. 상무(Chief Marketing Officer)
HRCap, Inc. 전무 (SVP, Head of Americas & Chief Marketing Officer)

미국 대기업인 IBM과 GE, 테크기업들 구글과 아마존, 그리고 한국 최고기업인 LG, 삼성, SK 또한 High Performer(높은 성과를 거둔 핵심인재) 선발과 육성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멕킨지에 의하면 높은 성과를 낸 직원이 평균직원보다 4배 더 생산적이었으며, 상위 1% 직원이 기업의 생산성 및

성과 10%를 내었고, 상위 5%가 26%를 내었다 한다.


 ‘천재 한 명이 10만 명 먹여살린다’는 삼성의 인재육성론 또한

핵심인재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천재들은 차별화된 지능으로 성과를 낼 수 있겠지만, 모든 천재가 핵심인재는 아니다. 그렇다면 핵심인재는 누구이며, 그보다 무엇이 ‘핵심’일까?

기업들은 조직문화와 직무에 제일 적합한 Best-Fit 인재를 선발하고 육성하는게 목적이다. 다만 극도로 빠르게 변화하는 현 시대와 산업에서는 Best-Fit 능력과 앞서가는 천재성으로만은 부족하기 때문에, 스스로를 꾸준히 성장시켜 회사의 비전을 수용하여 성과를 내고 기업을 영향력있게 변화시킬수 있는 핵심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시급하다. 이들은 능력과 노력을 통해 개인, 조직, 기업, 그리고 글로벌 산업 또한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영향력 및 핵심역량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글로벌 서치 및 헤드헌팅 전문기업인 HRCap 또한 9가지 핵심역량(Core Competency)을 분석하고 파악하여 내부직원 육성 및 고객사 추천을 위한 우수후보자를 선별하고 있다.



1. Passion (열정): 호기심, 의지, 자기 동기부여


2. Resourcefulness (지략): 슬기, 추진력, 대처능력  


3. Integration (통합): 갈등관리, 협업, 팀빌딩, 포용성, 글로벌 마인드


4. Communication (의사소통): 대화법, 발표 전달력, 설득력  


5. Ethics (윤리): 도덕성, 신뢰성, 선한 영향력


6. Learning agility (학습 민첩성): 적응성, 유연성, 배움의 자세


7. Execution (실행): 실천력, 적용능력, 변화 선도, 리더십  


8. Strategy (전략): 논리, 통찰력, 전략기획 능력  


9. Self-awareness (자기인식): 자각, 자존감, 겸손, 책임감


9 HRCap PRICELESS Core Competency Model
9 HRCap PRICELESS Core Competency Model

즉 '9 HRCap PRICELESS Core Competencies'는 값을 매길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하며, 인재채용 및 육성의 핵심이 되는 것이다. 미래형 기업이라면 반드시 필요한 핵심역량이기도 하다.


앞으로 성과를 내며 보람있게 일하기 위해서는, 나 자신에게 투자하며 9가지 역량을 모두 발달시켜야만 한다. 실력의 성장속도는 태도와 자세에 달려있고, 결국 능력에 태도까지 더해져야 지속적 성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누구나 천재가 될 수는 없겠지만, 언제나 꾸준히 노력하는 핵심인재가 되길 바란다.


스텔라 김 / HRCap, Inc. 전무(SVP, Head of Americas & Chief Marketing Officer)


Printed & Published on 1/18/2024

Kommentare


bottom of page